google.com, pub-9005101102414487, DIRECT, f08c47fec0942fa0

[에세이 칼럼] 52화 놀이와 배움이 만나는 순간

보통의가치 칼럼, '일상에서 배우다'

아주 작은 지혜가 순간을 바꾼다

우리는 함께 놀았고, 함께 배웠고, 함께 웃었다

▲ 기사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사진=김기천]

 

일상 속에서 스며드는 배움의 장치

우리 집 거실 벽에는 자음·모음표가 붙어 있다. 한글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한 아이가 자연스럽게 글자를 눈에 익히고, 놀이처럼 한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특별한 학습 도구라기보다는 일상 속에서 스며드는 배움의 장치였다.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 아내가 씻는 동안 나는 늘 그렇듯 다이어리와 일기, 그리고 편지를 쓴다. 하루를 정리하며 마음을 다시 가다듬는 중요한 루틴이다. 그런데 종종 그 시간, 아이가 다가온다. “아빠, 나 심심해.” 글을 쓰던 손이 멈추고, 아이의 시선이 내 얼굴을 향한다.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었고, 동시에 내 시간도 지키고 싶었다. 그 두 마음 사이에서 시선이 자연스럽게 거실 벽의 자음·모음표로 향했다.

 

아주 작은 지혜가 순간을 바꾼다

“아들, 글자표 보이지? 여기 있는 글자들을 조합해서 단어를 만들어봐. 그 단어를 아빠한테 퀴즈로 내줘. 아빠가 맞춰볼게.” 그 말이 끝나자마자 아이의 표정이 환해졌다. 아빠와 함께하는 시간이라는 사실, 그 자체가 이미 충분한 기쁨이었다. 

 

아이는 서둘러 글자를 고르고 단어를 만들기 시작했다. “아빠, 이건 무슨 단어게?” 나는 맞춰보고, 때때로 일부러 틀렸다. 아이의 웃음이 거실에 가득 번졌다. 아이의 손은 글자를 조합하고, 나의 손은 일기를 쓰고 있었다. 

 

그러나 마음은 서로에게 연결되어 있었다. 놀아주는 시간이 공부의 시간이 되었고, 공부의 시간이 웃음의 시간이 되었다. 그야말로 1석 2조의 순간이었다.

 

육아는 정답이 아니라 발견의 연속이다

물론 이 방식이 매일 통하는 건 아닐 것이다. 아이의 흥미는 언제든 바뀌고, 매일은 다른 얼굴을 하고 찾아온다. 그러나 그날의 발견은 분명했다. 육아에는 완벽한 계획도, 완전한 정답도 없다. 다만 매일의 순간에 스며드는 작은 지혜가 있다. 그 지혜는 특별한 순간에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어떻게 함께할 수 있을까”라는 마음에서 시작된다.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냈고, 나는 나의 하루를 정리할 수 있었고, 아이의 손끝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는 모습이 피어나고 있었다. 그것이면 충분했다. 부모가 성장한다는 것은 이런 순간을 알아보는 감각을 갖게 되는 일일지도 모른다.

 

함께 생각해볼 질문
육아의 중요한 순간은 거창하지 않다. 함께 있는 시간의 질은 아주 작은 선택에서 달라지기도 한다. 나는 오늘 아이와 어떤 방식으로 ‘함께’하려 하고 있는가?

 

우리는 함께 놀았고, 함께 배웠고, 함께 웃었다
아이는 무언가를 스스로 익혀가고 있었고, 나는 나의 시간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아이의 하루에 함께할 수 있었다. 부모의 일상은 늘 균형을 묻는다. 그러나 균형은 거대한 계획에서 오지 않는다. 그때그때 건네지는 조그마한 지혜 속에서 피어난다. 

 

오늘 우리가 함께한 이 작은 시간은 내일의 우리를 조금 더 다정하게 만든다. 그리고 그걸로 충분하다.

 

✍ ‘보통의가치’ 뉴스는 작은 일상을 기록하여 함께 나눌 수 있는 가치를 전하고 있습니다.

작성 2025.11.12 19:11 수정 2025.11.12 19:12

RSS피드 기사제공처 : 보통의가치 미디어 / 등록기자: 김기천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무주택자 숨통다주택자 세금 압박
경기도 노동 정책 혁신
2026년, 카톡이 당신의 비서가 됩니다
팔당호에서 이거 하면 은팔찌?
은혜는 “갚아야 하는 빚”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신학쇼..
업무가 진행 중인데도#AI로1시간절약 #주간보고 #업무정리 #업무자동화 ..
“감정이 많다”가 감점이 되는 순간#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감정표..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③#걷기루틴#걷기운동#운동다이어트#건강한감량#다이어..
창세기 1장 10절 묵상#창세기1장10절#땅이라칭하시고#바다라칭하시니#이..
‘국민배우’ 안성기를 앗아간 식탁 위 비극, 기도 폐쇄 사고가 남긴 뼈아..
분노가 터질 것 같을 때,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분노가#성경이말한다 #야고..
설문을 받고도 “그래서 뭘 고쳐야 하지?”가#AI로1시간절약 #설문분석 ..
‘소리가 예쁜데’ 점수가 안 나오는 이유#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②#단백질식단#접시구성#식단관리#다이어트방법#건강한..
전도서 1장 6절 묵상#전도서1장6절#바람과마음#흔들림속중심#말씀위에서기..
무궁화신문) 예수그리도. 세계칭찬주인공 및 대한민국칭찬주인공으로 선정하..
부동산 퇴로 없는 잔혹사. 5월9일 다주택자 비명
설원 위의 제2의 김연아? ‘여고생 보더’ 유승은, 세계를 홀린 은빛 비..
불안이 올라올 때,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성경이말한다 #이사야41장10절..
은혜는 ‘감동’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신학쇼츠 #말씀적..
자료 조사를 해 놓고도 결론이 흐릿하면#AI로1시간절약 #자료조사 #비교..
콩쿠르에서 ‘안전한 연주’가 밀리는 이유#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
올바른 다이어트1#식사시간#식단관리#다이어트방법#건강한감량#다이어트오해
전도서1장5절 묵상#전도서1장5절#반복되는하루#시간의흐름#돌고도는인생#동..
"양도세 유예 없다" 확정에 서울 아파트 매물 급증... 강남권 급매물 ..
긴 글 읽다가 “그래서 핵심이 뭐야?”#AI로1시간절약 #문서요약 #핵심..
긴장을 없애려 할수록 더 흔들리는 이유#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무..
서울뷰티허브 2026 참여기업 100곳 모집… K-뷰티 수출 올인원 지원..
유튜브 NEWS 더보기

현대 리더십의 청사진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2)

영원과 시간이 만나는 단 하나의 신비로운 교차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1)

신의 구제 금융, 은혜언약의 이해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0)

유배된 생명이 겪어야 할 존재론적 망명 생활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9)

평택 진위 쌍용 대단지, 평당 900만원대 마지막 선택의 시간

겹겹이 쌓인 영혼의 결함과 일상의 일탈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8)

낙원을 잃어버린 인류가 마주한 두 개의 그림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7)

당신의 운명이 태어나기 전에 결정된 이유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6)

2월8일방송 아주특별한 하나님과의 인터뷰(3) 기도에 대하여 질문7가지

단 한 입의 열매가 무너뜨린 인류의 낙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5)

과녁을 빗나간 화살과 선을 넘어버린 발걸음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4)

AI 시대에 살아남기

[속보]트럼프,약값 잡았다! 위고비 20만원대 충격인하

자유라는 이름의 양날의 검이 빚어낸 거대한 비극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3)

말보다 라인으로 신뢰를 쌓는 벨루나뷰티

인간을 파트너로 격상시킨 신의 파격적 계약 조건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2)

모든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거대한 신의 경영학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1)

AI도 복제할 수 없는 신성한 설계도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0)

공허한 무의 공간에 채워진 존재의 찬란함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9)

우리가 지금 이들을 만나야 하는 이유 #관세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