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9005101102414487, DIRECT, f08c47fec0942fa0

인천, 유엔 ‘글로벌 지속가능발전 도시상’ 수상

경제 성장과 기후 회복력을 결합한 도시 모델 주목

31일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인천시가UN 글로벌 지속가능발전 도시상’을 수상하고 있다./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유엔해비타트(UN-Habitat)와 중국 상하이시가 주관하는 ‘UN 글로벌 지속가능발전 글로벌 도시 지속가능 발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시는 지난달 31일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2025 세계 도시의 날(World Cities Day)’ 기념식에서 도시상을 수상했다.

 

‘UN 글로벌 지속가능발전 도시상은 도시의 사회·경제·환경적 균형 발전을 이룬 모범 도시를 선정하는 상으로, 2023년부터 시행돼 올해로 3회째를 맞았다.

 

그동안 호주 멜버른, 카타르 도하, 중국 푸저우, 모로코 아가디르, 말레이시아 조지타운 등 다양한 대륙의 도시가 수상 도시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는 인천을 비롯해 핀란드 에스포, 사우디아라비아 메디나, 콜롬비아 보고타, 알제리 알제가 지속가능발전 도시모델로 선정됐다.

 

전 세계 85개 도시가 참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인천은 최종 후보 15개 도시 에 올라, ‘경제성장과 기후회복력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인천의 수상 배경에는 포용적 도시정책기후행동 중심의 성장전략이 자리하고 있다.

 

대표적인 정책인 천원주택은 저출산 시대에 대응하는 공공임대주택 모델로, 사회적 약자의 주거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2025년부터 매년 1000호 규모로 공급될 예정이며, 올해 500호 모집에서는 7.36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지능형 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을 통해 교통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대중교통 편의성을 개선했다.

 

이는 시민의 이동권을 강화하면서 에너지 효율과 탄소저감 효과를 동시에 거두는 성과로 평가받았다.

 

인천은 2013년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유치한 이후 기후 금융과 녹색 개발의 국제 중심지로 자리매김했다.

 

2022‘2045 탄소중립 선언을 통해 도시 차원의 탄소 감축 목표를 선제적으로 제시했으며, 북큐슈·방콕 등 국제 도시로 확산되는 탄소중립 협력 모델을 이끌고 있다.

 

이 밖에도 2008년부터 몽골 조림사업을 후원하며 UNEP‘10억 그루 나무 심기 캠페인에 기여하는 등 국제적 기후 행동에 꾸준히 동참해 왔다.

 

시는 수상 다음 날 보고타 아고라 컨벤션에서 열린 도시 네트워크 특별 세션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사례를 발표했다.

 

황효진 글로벌도시정무부시장은 인천의 새로운 도시 의제(New Urban Agenda) 추진 현황과 지속가능 전략을 공유하며 경제·환경·사회가 균형을 이루는 도시 모델로서 인천이 국제 사회와 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사례는 ‘Shanghai Manual 2025 연례 보고서UN-HabitatNUA 플랫폼에 공식 수록됐 세계 각국의 정책 연구와 교육에 활용될 예정이다.

 

인천의 글로벌 위상은 이번 수상 이전부터 주목받고 있었다.

 

세계 컨설팅기업 커니(Kearney)가 발표한 ‘2025 글로벌 도시전망(Global Cities Outlook)’글로벌 도시 지수(Global Cities Index)’에서 인천은 각각 55위와 84위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순위권에 진입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은 혁신적 도시정책이 국제적 인정을 받은 결과라며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을 위한 ‘Global Top 10 City Incheon’ 위해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작성 2025.11.02 09:06 수정 2025.11.02 09:06

RSS피드 기사제공처 : 인천데일리 / 등록기자: 장현숙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0.1%의 기적, 최가온의 금빛 비행
상처 준 사람을 용서하라는 말, 어디까지인가#성경이말한다 #마태복음18장..
은혜는 “열심히 한 사람의 보상”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
읽어야 할 문서가 많을수록#AI로1시간절약 #문서읽기 #핵심질문 #업무자..
근력운동이 필요한 이유와 최소 기준#근력운동#근력운동루틴#운동다이어트#건..
전도서 1장 7절 묵상#전도서1장7절#채워도차지않는바다#마음의근원#흐름을..
무주택자 숨통다주택자 세금 압박
경기도 노동 정책 혁신
2026년, 카톡이 당신의 비서가 됩니다
팔당호에서 이거 하면 은팔찌?
은혜는 “갚아야 하는 빚”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신학쇼..
업무가 진행 중인데도#AI로1시간절약 #주간보고 #업무정리 #업무자동화 ..
“감정이 많다”가 감점이 되는 순간#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감정표..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③#걷기루틴#걷기운동#운동다이어트#건강한감량#다이어..
창세기 1장 10절 묵상#창세기1장10절#땅이라칭하시고#바다라칭하시니#이..
‘국민배우’ 안성기를 앗아간 식탁 위 비극, 기도 폐쇄 사고가 남긴 뼈아..
분노가 터질 것 같을 때,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분노가#성경이말한다 #야고..
설문을 받고도 “그래서 뭘 고쳐야 하지?”가#AI로1시간절약 #설문분석 ..
‘소리가 예쁜데’ 점수가 안 나오는 이유#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②#단백질식단#접시구성#식단관리#다이어트방법#건강한..
전도서 1장 6절 묵상#전도서1장6절#바람과마음#흔들림속중심#말씀위에서기..
무궁화신문) 예수그리도. 세계칭찬주인공 및 대한민국칭찬주인공으로 선정하..
부동산 퇴로 없는 잔혹사. 5월9일 다주택자 비명
설원 위의 제2의 김연아? ‘여고생 보더’ 유승은, 세계를 홀린 은빛 비..
불안이 올라올 때,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성경이말한다 #이사야41장10절..
은혜는 ‘감동’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신학쇼츠 #말씀적..
자료 조사를 해 놓고도 결론이 흐릿하면#AI로1시간절약 #자료조사 #비교..
콩쿠르에서 ‘안전한 연주’가 밀리는 이유#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
유튜브 NEWS 더보기

현대 리더십의 청사진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2)

영원과 시간이 만나는 단 하나의 신비로운 교차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1)

신의 구제 금융, 은혜언약의 이해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0)

유배된 생명이 겪어야 할 존재론적 망명 생활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9)

평택 진위 쌍용 대단지, 평당 900만원대 마지막 선택의 시간

겹겹이 쌓인 영혼의 결함과 일상의 일탈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8)

낙원을 잃어버린 인류가 마주한 두 개의 그림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7)

당신의 운명이 태어나기 전에 결정된 이유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6)

2월8일방송 아주특별한 하나님과의 인터뷰(3) 기도에 대하여 질문7가지

단 한 입의 열매가 무너뜨린 인류의 낙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5)

과녁을 빗나간 화살과 선을 넘어버린 발걸음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4)

AI 시대에 살아남기

[속보]트럼프,약값 잡았다! 위고비 20만원대 충격인하

자유라는 이름의 양날의 검이 빚어낸 거대한 비극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3)

말보다 라인으로 신뢰를 쌓는 벨루나뷰티

인간을 파트너로 격상시킨 신의 파격적 계약 조건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2)

모든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거대한 신의 경영학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1)

AI도 복제할 수 없는 신성한 설계도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0)

공허한 무의 공간에 채워진 존재의 찬란함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9)

우리가 지금 이들을 만나야 하는 이유 #관세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