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9005101102414487, DIRECT, f08c47fec0942fa0

이력서에서 출신학교·학력을 지우다

재) 교육의봄, 학력 중심에 역량 중심으로 바꾸자 100만명 서명 운동 전개

광진구 건국대 부근 4개 지역의 지하철, 백화점, 이마트 등 광고 갬페인 전개

 

 




[학생신문 류우강 기자] 이력서에서 출신학교와 학력을 지우자는 운동이 전개되어 화제다


재단법인 교육의봄은 8.22.(), 대한민국 채용 기준이 출신학교와 학력 중심에서 역량으로 바뀌어야함을 촉구하는 대국민 100만인 서명 캠페인 광고를 시작했다.
 

822일부터 921일까지 한 달간 서울시 광진구에 있는 건대스타시티 내 △롯데백화점 △이마트 △지하철역 등 총 4곳에서 재단법인 교육의봄의 '이력서에서 출신학교·학력을 지우다.' 캠페인 광고가 진행된다. 교육의봄은 뿌리 깊은 학벌 중심 사회의 채용 관행에 혁신적인 변화를 촉구하며, 진정한 직무 역량과 잠재력을 기반으로 인재를 평가하는 공정한 채용 문화의 시대를 열기 위한 역사적인 움직임을 시작했다.


이번 캠페인의 핵심 메시지는 명확하다. "이력서에서 출신학교와 학력을 지워야 합니다. 이제 역량으로 채용의 기준이 바뀌어야 합니다. 출신학교 학력 대신 역량으로 채용하는 세상, 당신의 서명으로 시작됩니다." 이는 단순한 구호가 아닌, 우리 사회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시대적 요구된다.
 

▲ 교육의봄 100만인 서명캠페인 광고(롯데백화점)
▲ 교육의봄 100만인 서명캠페인 광고(롯데백화점)

교육의봄이 '이력서에서 출신학교·학력을 지우다.' 서명 캠페인을 적극 알리고 있다. 시민들의 캠페인 참여을 위한 이벤트도 있다. 위의 광고 4개 중, 1개에서 엄지척 인증 사진을 개인SNS에 올리면 커피쿠폰을 주는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한다(기간 : 92~12, 선착순 100명 커피쿠폰 증정). ▶이벤트 참여 https://buly.kr/2feGL1i

 

▲ 교육의봄 100만인 서명캠페인 광고(지하철 역)
▲ 교육의봄 100만인 서명캠페인 광고(지하철 역)
▲ 교육의봄 100만인 서명캠페인 광고(이마트)
▲ 교육의봄 100만인 서명캠페인 광고(이마트)

 

교육의봄 캠페인 광고를 본 한 시민은 "이력서에 출신학교·학력 지우는 것에 찬성한다. 우리나라는 SKY 대학을 중요하게 생각해 대치동 학원도 그 발단이 되었다. 부모 입장에서 한국식 교육보다는 아이를 창의적으로 키우고 싶다. 직장에서 좋은 학교를 나왔다고 일을 잘하는 것도 아닌데, 출신학교 특혜를 받고 있다."(인터뷰 내용)라고 말하며 교육의봄 캠페인에 동의해 서명 참여 QR을 사진 찍었다.


교육의봄은 이번 서명 캠페인을 통해 그동안 많은 구직자와 기업들이 당연하게 여겨왔던 채용의 기준에 대해 사회 전체가 깊이 있게 재고하고, 새로운 미래를 향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교육의봄 100만인 서명캠페인 광고(롯데백화점 광장 계단).
▲ 교육의봄 100만인 서명캠페인 광고(롯데백화점 광장 계단).



그동안 대한민국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불필요한 스펙 쌓기에 막대한 시간과 열정, 그리고 경제적 비용을 소모해 왔다. 특히, 개개인의 창의성과 실질적인 직무 역량보다는 '간판'이 되는 출신학교나 학력이 취업의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면서, 많은 인재들이 불공정한 경쟁과 좌절을 경험해야 했다. 출신학교로 인해 차별받았다는 씁쓸한 뉴스들은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병폐를 여실히 보여주는 단면이다. 진정으로 실력을 보여줄 기회조차 출신학교라는 벽에 가로막혀 박탈당하는 현실은 더 이상 지나칠 수 없다. 이는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인적 자원 낭비이자 사회 전체의 활력을 저해하는 심각한 손실로 이어져 왔.


 

 



재단법인 교육의봄은 '모두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정한 사회'를 비전으로 삼아, 교육 및 채용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평등과 차별을 해소하고 '역량' 중심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데 주력해 왔다. 학벌 위주가 아닌 실력과 인성을 바탕으로 한 채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구와 정책 제안, 시민 대상 교육 활동을 꾸준히 펼쳐나가고 있다. 이번 100만 서명 캠페인은 그러한 노력의 정점이자, 사회적 합의를 위한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다.

 

재단법인 교육의봄은 이처럼 뜻을 함께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과의 열린 협력을 언제나 환영한다. 이러한 활동을 지지하고 동참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지 교육의봄으로 연락하면,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길을 기꺼이 모색할 수 있다. 대한민국 사회의 밝은 미래를 위한 이 중요한 여정에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뜨거운 참여를 부탁드린다.(서명참여: https://buly.kr/DaOkLqn )

학생신문 류우강 기자 tikiyoo@naver.com

작성 2025.09.14 11:30 수정 2025.09.14 11:30

RSS피드 기사제공처 : 학생신문 / 등록기자: 학생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경기도 노동 정책 혁신
2026년, 카톡이 당신의 비서가 됩니다
팔당호에서 이거 하면 은팔찌?
은혜는 “갚아야 하는 빚”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신학쇼..
업무가 진행 중인데도#AI로1시간절약 #주간보고 #업무정리 #업무자동화 ..
“감정이 많다”가 감점이 되는 순간#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감정표..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③#걷기루틴#걷기운동#운동다이어트#건강한감량#다이어..
창세기 1장 10절 묵상#창세기1장10절#땅이라칭하시고#바다라칭하시니#이..
‘국민배우’ 안성기를 앗아간 식탁 위 비극, 기도 폐쇄 사고가 남긴 뼈아..
분노가 터질 것 같을 때,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분노가#성경이말한다 #야고..
설문을 받고도 “그래서 뭘 고쳐야 하지?”가#AI로1시간절약 #설문분석 ..
‘소리가 예쁜데’ 점수가 안 나오는 이유#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②#단백질식단#접시구성#식단관리#다이어트방법#건강한..
전도서 1장 6절 묵상#전도서1장6절#바람과마음#흔들림속중심#말씀위에서기..
무궁화신문) 예수그리도. 세계칭찬주인공 및 대한민국칭찬주인공으로 선정하..
부동산 퇴로 없는 잔혹사. 5월9일 다주택자 비명
설원 위의 제2의 김연아? ‘여고생 보더’ 유승은, 세계를 홀린 은빛 비..
불안이 올라올 때,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성경이말한다 #이사야41장10절..
은혜는 ‘감동’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신학쇼츠 #말씀적..
자료 조사를 해 놓고도 결론이 흐릿하면#AI로1시간절약 #자료조사 #비교..
콩쿠르에서 ‘안전한 연주’가 밀리는 이유#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
올바른 다이어트1#식사시간#식단관리#다이어트방법#건강한감량#다이어트오해
전도서1장5절 묵상#전도서1장5절#반복되는하루#시간의흐름#돌고도는인생#동..
"양도세 유예 없다" 확정에 서울 아파트 매물 급증... 강남권 급매물 ..
긴 글 읽다가 “그래서 핵심이 뭐야?”#AI로1시간절약 #문서요약 #핵심..
긴장을 없애려 할수록 더 흔들리는 이유#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무..
서울뷰티허브 2026 참여기업 100곳 모집… K-뷰티 수출 올인원 지원..
같은 곡인데, 왜 누구는 붙고 누구는 떨어질까#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
유튜브 NEWS 더보기

영원과 시간이 만나는 단 하나의 신비로운 교차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1)

신의 구제 금융, 은혜언약의 이해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0)

유배된 생명이 겪어야 할 존재론적 망명 생활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9)

평택 진위 쌍용 대단지, 평당 900만원대 마지막 선택의 시간

겹겹이 쌓인 영혼의 결함과 일상의 일탈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8)

낙원을 잃어버린 인류가 마주한 두 개의 그림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7)

당신의 운명이 태어나기 전에 결정된 이유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6)

2월8일방송 아주특별한 하나님과의 인터뷰(3) 기도에 대하여 질문7가지

단 한 입의 열매가 무너뜨린 인류의 낙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5)

과녁을 빗나간 화살과 선을 넘어버린 발걸음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4)

AI 시대에 살아남기

[속보]트럼프,약값 잡았다! 위고비 20만원대 충격인하

자유라는 이름의 양날의 검이 빚어낸 거대한 비극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3)

말보다 라인으로 신뢰를 쌓는 벨루나뷰티

인간을 파트너로 격상시킨 신의 파격적 계약 조건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2)

모든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거대한 신의 경영학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1)

AI도 복제할 수 없는 신성한 설계도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0)

공허한 무의 공간에 채워진 존재의 찬란함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9)

우리가 지금 이들을 만나야 하는 이유 #관세협상

설계도를 현실로 만드는 보이지 않는 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8)